건축이나 토목공학을 전공자라면 4학년 때 취업 준비하게 되면서 토목기사 자격증 취득해야겠다고 많이들 마음먹습니다. 그것도 그럴 것이 기사 자격증 중에서도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으니 취업 준비에서는 단연코 1순위 취득 자격증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토목기사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잘 분석해야 시험 전략을 잘 세울 수 있을 텐데요. 시험의 합격률과 난이도까지 살펴보면서 토목기사를 따기 위해 얼마나 준비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토목기사 필기 합격률
토목기사 필기 합격률 최근 5년간의 데이터를 보면 다소 낮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7~36% 사이이네요. 2023년 29.60%인데요. 30%에 못 미치는 수치네요.
합격률은 등락의 갭이 그리 크지 않아서 시험 문제의 난이도는 매년 비슷한 수준이지만.. 낮은 합격률을 유지한다는 건 문제가 쉽지 않다는 거겠죠.
토목기사 필기 난이도
필기시험은 객관식 문제 4지 택일형으로 치러집니다. 앞에서 분석한 것처럼 난이도가 꽤 높은 편에 속하므로 시험을 준비하려는 취준생은 학습 기간을 2달~3달 정도 예상하셔야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학습 수준이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합격률을 보게 되면 집중해서 공부해야 하는 시험임에는 틀림없어 보이네요.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취득하면 합격입니다. 이런 시험의 경우 공부해야 하는 양이 많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계획하는 게 필요합니다.
토목기사 실기 합격률
실기 시험도 최근 5년간의 데이터를 보면 2019년도 때 38.80%로 가장 낮은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2023년이 가장 합격률이 높게 나온 해였네요. 51.30%! 실기 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다소 높아 보이지만 실기 합격만 놓고 보면 등락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토목기사 실기 난이도
토목기사 실기 시험은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구성됩니다. 단답형, 서술형, 열거형 등 다양한 유형의 질문에 대비해야 합니다. 각 유형의 문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하고 각 유형에 맞는 답변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균 60점 이상 취득해야 합격입니다.
필답형의 경우 시험이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죠. 외우거나 완벽히 이해해야 작성할 수 있는 문제니 까요. 객관식은 찍어서라도 맞출 수 있지만 필답형은 모르면 틀릴 수밖에 없으니 심적 부담이 더 높은 시험입니다.
그럼에도 실기 시험 합격률이 51.30%가 나왔다는 건 놀라운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실기 시험에 더 많은 투자를 하셨다고 볼 수 있어요. 실기 시험공부 기간을 2~3달 정도 잡고 꼼꼼히 학습해 나가셔야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공부 기간이 길어지면 능률이 자꾸 떨어지게 되니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하기 위한 시간 계획을 세우길 추천드립니다.
실기 시험 합격 전략
토목기사 실기 시험은 단순히 지식의 평가를 넘어, 시험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정확하고 세밀한 답변을 요구하는 매우 심도 깊은 평가입니다. 답안을 최대한 자세하고 꼼꼼하게 작성하고 특히, 채점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들이 어떤 답을 원하는지 예측해야 합니다.
실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은 전체 과목 중에서 중점을 둘 과목을 선정하고 이에 따라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시험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들을 중심으로 준비하고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기 시험은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연습함으로써 시험 당일의 긴장감을 줄이고 시간 관리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CBT(Computer-Based Testing) 방식의 시험은 결과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가능한 한 일찍 시험을 보고 결과에 따라 추가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토목기사 필기시험, 실기 시험 합격률과 난이도를 분석해 보고 어떻게 시험을 대비해야 하는지 전략도 살펴봤습니다. 토목기사를 준비를 찾아보고 계신 분들, 고민만 하지 말고 시험에 도전하세요. 토목기사 자격증 취득으로 나의 직업 미래가 희망차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