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마인드 따로 있을까?
새해에 되면 시키지도 않는데 한 해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뭔가 올 한 해는 잘 풀리길 바라는 마음으로! 일출도 보러 가고, 신년운세도 점쳐보며 희망을 다져 나가죠. 그렇게 세워진 계획은 3월까지는 잘 가는 듯합니다.
4월이 되고 5월이 되면 금세 잊고 예전의 생활로 돌아가죠. 그러면서 이런 생각을 합니다. "아휴!~ 내가 그렇지 뭐." "회사가 날 안 도와주네." "회사를 그만둬야지.." "이렇게 해봐야 시간 낭비야." 등등.. 갖은 이유를 들어가며 올 해도 계획한 것을 이루지 못하고 차일피일 미뤄 버릴지 모릅니다.
이런 반복적 패턴을 끊어내지 않는다면, 세워 놓은 목표에 다가가기 어려워집니다. 어려운 난관이나 압박 속에서도 멈추지 않고 목표를 향해 가는 사람에게는 어떤 마인드가 숨겨져 있는지,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마인드는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우선 고정 마인드를 가진 사람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한 사람이 지닌 지능이나 재능과 같은 기본 자질이 단순히 고정된 특성이라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보면 고정된 생각, 즉 공통된 말들을 되풀이 한다는 사실입니다.
- 저는 잘 못해요...
- 저는....그렇지 않아요...
- 음.. 절대 이해 못 하겠어요...
- 해도 안 될거야...
- 난 실패 할 거야...
고정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변화하려 하지 않습니다. 자신에게는 재능도 없고 능력도 없어서 할 수 있는 것이 없고.. 남들과 다른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은 다릅니다.
이런 사람들은 가장 기본적으로 능력은 꾸준한 시간 투자와 노력이 더해지면 충분히 개발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지능과 재능은 단지 출발점일 뿐이지, 골인 지점이 아니라는 걸 아는 것이죠.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의 공통된 말 습관을 보면 이렇습니다.
- 할 수 있어요.
- 한 번 해 볼게요.
- 그렇게 할게요.
- 저는... 해보고 싶어요.
- 하기로 결심했어요.
- 저는...에서 열심히 일합니다.
- 저는...믿습니다.
고정된 생각을 가진 사람과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의 차이는 말과 행동에서 표현될 수밖에 없습니다. 고정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지식이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지능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이런 사람들의 타인의 비판에 분노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낙담하기 쉽습니다.
과정보다는 결과에 치중해 실패를 두려워하고 실패하게 되면 최악의 상황에 빠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가끔은 완벽한 결과를 얻기 위해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생각만 하다 끝나는 경우가 있지요. 결국, 실패하지 않으려 도전하지 않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반대로,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의 행동을 살펴볼까요?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가진 지식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지능은 노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비판에 능동적이고 반응적 태도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좋고 나쁨을 떠나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개선 또는 보완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다는 거죠. 사실 누군가의 비판이 달갑지 않을 만한데, 그럼에도 그 의견이 맞다면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인다는 점이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보이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정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기에 허투루 넘기지 않는 모습도 보입니다. 과정에서 주는 성장의 만족감을 알고 있기 때문이죠. 실수를 해도 괜찮습니다. 그것도 하나의 배움의 기회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가능한 거죠. 그래서 도전하고 또 도전해 보며 기회를 만들어 나갑니다.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성장 마인드는 이렇습니다.
- 성공할 때까지 계속 시도합니다.
-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에서 배웁니다.
- 노력은 필수입니다.
- 실수는 기회로 여깁니다.
- 새로운 도전을 좋아합니다.
- 실패해도 괜찮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들에게서 영감을 얻습니다.
- 도움이 필요할 때는 주저하지 않고 요청합니다.
- 성장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압니다.
- 배우기를 좋아합니다.
고정된 생각에서 벗어나 성장을 이뤄내는 삶으로 가기 위해, 우리는 "아직"이란 단어를 사용해 성장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할 수 없어요." 또는 "저는 못해요."란 말에 "아직"을 붙여보세요. → "아직 할 수 없지만" 또는 "아직은 못해요."
이렇게 말하기 시작하면, 고정된 생각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마법의 말이 됩니다. 고정된 생각이 갑자기 성장 마인드로 가기에는 어렵겠죠... 아직은...^^ 그렇지만 "아직"이란 말을 붙여 사용하다 보면 조만간 할 수 있는 날이 찾아올 겁니다.
매일 "아직"이란 단어를 붙여 말해보세요.
- 나는 매일 10km를 뛸 능력이 없어... "아직은"
- 다이어트에 성공 못 할 거야...."아직은"
- 내가 무슨 성공이야... 다 남들 말이지... "아직은"
매일 말하는 걸 지키기 어렵다면, 노트에 써보세요. 노트에 5번씩 쓰고 5번씩 큰 소리로 읽어보세요.
어느 순간, 못 할 것 같았던 일이! 안 될 것 같았던 것이!.....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마음으로! 될 수 있겠다는 마음!으로 바뀌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믿으십시오. 결국 스스로 해 낼 수 있다는 것을..